청자생산의 중심지였고 전북 부안과 전남 강진은 대표적인 청자가마 밀집지역이다. 그리고 녹청자가마는 인천 경서동가마와 전남 해남 진산리가마가 대표적이다.
Ⅱ. 고려청자의 역사
1. 10세기청자와 백자가 탄생되는 시기지만, 역시 토기가 더 널리 쓰이고 있었음을 지금까지 남아있는 다양한
고려초 청자를 국산화하려는 노력중 10C 후반 청자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질이 좋은 흙을 찾아 전라도 강진, 고창에서 우수한 고려청자가 생산되기 시작한다.
당시에는는 고려인들의 세계가 불교적인 세계이었으므로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고려청자에 담아 영원한 세계에 대한 동경으로 구름
상감 되어 있고 앞에서 언급한 매병과는 다른 포도문과 동자가 그려져 있는데, 그려져 있는 동자의 경우 동자승과 쉽게 구분이 되지 않는바, 앞으로 그 연관성을 심도 있게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그 외에 또 다른 청자에서 불교와 관련이 있는 추상성을 띄고 조형적 요소를 지닌 문양들이 많이 있는 것
청자양각당초포도동자문대접이나 청자음각모란문대접, 양인각부조문 같은 유형의 청자가 11세기 중엽까지의 양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의식의 각개 문양의 주연을 날카롭게 부각 시키는 방법은 점차 사라지고 문양의 부조가 아주 낮아지면서 부드러운 문양이 된다. 또한 여
유약을 입힌 청자로서 초기에는 중국 당 오대 송나라의
도자기나 금속 그릇으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중국 절강성의 월주요 청자의 푸른 유약색과 장식
의 섬세성 월주요 청자의 인각부조를 모방한 반양각무늬 하북성 정요와 자주요의 문양이나
기형등과 유사한 양식이 고려청자에도 나타납니
세기경(통일신라)에 서해와 일부 남해를 통하여 청자와 그 기술이 중국에서 대량 유입, 초기청자가 제작되어 9세기 후반에 번창했을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다. 청자의 원류는 중국에 있으나, 국내(통일신라·고려)에서 발전한 청자의 제작기술과 더불어서 시대적으로 계속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전수된
세기 조선시대의 유교적인 문화를 배경으로 백의민족인 조선은 순결, 순수, 겸손을 상징하는 순백색의 백자를 발전시키게 된다. 이후 백자를 조선시대 선비 층들의 높은 기호에 힘입어 아름다운 순백색의 자기에서 다양한 문양과 대담한 변형을 이뤄 회화적이면서 유머와 위트가 깃든 화사한 세련미를
고려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뚜렷하지 않고 조선백자는 명나라백자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것으로 보아진다.
조선초기는 고려청자와 분청사기의 영향으로 퇴보된 청자나 분청사기가 일부 생산되다가, 경기도 광주의 관요가 활성화되면서 백자시대가 열린다. 임진왜란 전후의 간결한 문양이나 거의 순
고려 불교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이와 같은 학문과 불교 사상적인 배경은 도자공예의 기술에도 반영되어 기형이 정제되고, 색에서는 독자적인 비색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이르러 청자제작의 절정기를 맞이하였으며 무늬에서는 양각 음각뿐만 아니라 상감기법(象嵌技法)의 창안에 성공하여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속의 절로부터 들려